코인의 가격이 떨어지면 돈을 버는 숏 (공매도)치는법, 개념

코인랩스

·

2022. 6. 8. 18:11

반응형

이번 글에서는 코인의 가격이 떨어지면 돈을 버는 숏 기능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하락장에서 현물을 하면 반등을 노리고 들어가거나, 저점을 잡고 물타기를 해가며 탈출하는 방법밖에 없지만, 숏 기능을 잘 활용한다면 하락장에서도 큰 수익을 얻는것이 가능합니다.

 

썸네일
비트코인 숏(공매도) 기능 개념과 하는법


공매도 (숏)의 개념은 밑에서 설명하도록 하고, 간단하게만 요약해보자면 코인을 빌려서 팔고, 나중에 해당 코인을 다시 사서 갚는 개념입니다.

 

주식의 공매도 기능이 코인으로도 자연스럽게 넘어왔다고 보시면 됩니다.

 

즉, 비쌀때 코인을 빌려서 팔고, 코인의 가격이 내려가면 코인을 다시 사서 갚으면 차익을 얻게 됩니다.

 


비트코인 공매도 가능 거래소

 

공매도 기능의 경우 국내거래소에서는 사용이 불가능합니다. 각종 규제로 인해 국내거래소들은 공매도 기능 자체를 없애버렸습니다.

 

즉, 해외거래소를 이용해야 하는데, 대부분의 해외거래소에서는 공매도(숏)가 가능합니다.

 

그래도 거래량이 많은 TOP3 거래소를 추천드리겠습니다.

 

비트코인 6월 7일 선물 거래량
비트코인 선물시장 거래량

거래량이 높을수록 원하는 자리에서 체결이 더 잘되겠죠? 시장가 호가가 비어서 불리하게 긁힐 확률도 적고요.

 

 

1. 바이낸스

 

코인을 오래 하신 분들은 한번쯤 들어보셨을 거래소입니다. 

세계 1위 거래소로, 다른 거래소들을 모두 합쳐도 바이낸스의 거래량과 맞먹을 정도로 압도적인 규모의 거래소입니다. 규모도 크고 거래량도 많은만큼 큰 불편함 없이 매매가 가능합니다. 저도 대부분의 시드를 바이낸스에서 굴립니다. 

 

 

바이낸스 거래소 소개 및 기능 총정리

이번 글에서는 바이낸스 거래소가 어떤 거래소인지 알아보고, 바이낸스에 있는 수많은 기능들을 소개해 보려고 합니다. 시간이 날 때마다 이 글의 내용들을 수정하고 추가해서 원하는 정보를

hanabicoin.tistory.com

위 글을 통해 바이낸스 거래소에 대해 알아보세요.

 

>> 바이낸스 최대 수수료 할인 가입 링크

위 링크를 통해 가입하시거나 앱으로 가입하실때 Referral Code에 SF9QYEHO를 입력하시면 최대 수수료 할인을 받으실수 있습니다.

 

 

2. 바이비트

 

바이비트는 선물 거래량 기준 2~3위 정도 되는 규모의 거래소입니다.

지정가 수수료 0.01%로 지정가가 매우 저렴하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바이낸스에 비해 기능의 수는 적지만 , 선물 거래용으로는 괜찮은 거래소입니다.

 

>> 바이비트 최대 수수료 할인 가입 링크

위 링크를 통해 가입하시거나 앱으로 가입하실때 Referral Code에 17571 입력하시면 최대 수수료 할인을 받으실수 있습니다.

 

3. 비트겟

 

비트겟은 선물 거래량 기준 3~4위 정도 되는 규모의 거래소입니다.

대회를 자주 열어서 실력이 좋으신 분들은 상금을 타가실수 있고, 다른 거래소에는 없는 카피트레이딩 기능을 통해 고수들의 포지션을 자동으로 따라갈수 있습니다.

 

>> 비트겟 최대 수수료 할인 가입 링크

 

 

세 거래소중 하나의 거래소만 선택하라고 한다면 무조건 바이낸스를 추천드리고, 세 거래소 모두 가입해두시면 언젠가 도움이 될겁니다. (차익거래 등을 위해서라도 꼭 뚫어놓는것을 추천드립니다.) + MEXC 거래소까지

 

>> MEXC 최대 수수료 할인 가입 링크

 

 

 

거래소 할인 배너

 

 

 


숏(공매도) 기능 개념

 

위에 간단히 설명했듯이, 숏 = 하락하면 돈을 번다. 반대 개념으로는 롱 (공매수)가 있습니다.

 

선물시장은 롱 체결 = 숏 체결 동시에 이루어집니다. 

 

공매도 예시를 하나 들어보겠습니다.

 

비트코인이 현재 40000$라고 칩시다. A는 비트코인의 가격 하락을 예측합니다. B는 비트코인의 가격 상승을 예측합니다.

 

B는 A에게 비트코인 하나를 사서 빌려줍니다. A는 비트코인을 즉시 판매합니다.

 

비트코인이 30000$가 되면, A는 비트코인을 사서 B에게 다시 갚습니다.

 

A는 10000$의 이득을 , B는 10000$의 손해를 보게 됩니다.

 

이처럼, 공매도를 하면 코인이 하락해도 돈을 벌수 있습니다.

 

 


거래소에서 공매도 (숏) 하는법

 

공매도는 기본적으로 선물 시장에서만 가능하기 때문에 선물거래의 개념에 대해 아시는게 좋습니다.

 

비트코인 선물거래 개념, 청산 , 교차와 격리 포지션의 차이점

이번 글에서는 비트코인 선물 거래의 기본적인 개념과 팁 , 교차(Cross)와 격리(isolated) 포지션의 차이점과 청산이 무엇인지, 그리고 선물거래를 해야 하는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글을 읽

hanabicoin.tistory.com

위 글을 통해 선물거래의 개념을 익히고 오시는것을 추천드립니다.

 

바이낸스 기준으로 설명드리겠습니다.

바이낸스에서 공매도 하는법 1
바이낸스에서 공매도(숏) 하는법

바이낸스 홈페이지에서 상단의 Derivatives > USD-M Futures를 클릭하시면 됩니다.

 

바이낸스 29600$ 1BTC 숏 포지션 진입하는법
바이낸스에서 공매도(숏) 하는법 2

위 사진과 같이 설정하면, 50배율 교차로 29600$에 1BTC만큼의 숏 포지션을 진입 가능합니다.

 

배율과 교차/격리 , 지정가 or 시장가 / 포지션 규모 등을 설정 가능합니다.

 

바이낸스 TP/SL 설정
바이낸스 TP/SL 설정

추가로, 업비트와는 다르게 주문하는 동시에 이익실현/손절가를 둘다 걸수 있습니다. 업비트는 둘중 하나만 걸수 있어서 불편했지만, 바이낸스는 익절가/손절가를 동시해 설정 가능해 편리합니다. 익절가/손절가가 확실한 자리에서는 수면매매도 가능하고요.

 

위 사진같이 설정시 > 교차 50배율로 2BTC 규모의 숏 포지션 진입 (시장가) , 29200$가 되면 익절, 29600$가 되면 손절

 

바이비트의 경우에도 홈페이지에서 Derivatives > USDT Perpetual > 원하는 페어 선택

바이비트 선물 공매도 하는법
바이비트 선물거래 하는법

위 방법으로 선물거래가 가능합니다. (공매도 포함)

 

비트겟 선물거래 하는법
비트겟 선물거래 하는법

비트겟도 홈페이지에서 Futures > USDT-M Futures을 누르시면 선물거래 (공매도 포함)가 가능합니다.

 

 


롱 (매수)의 경우 손실은 최대 100%이고 이익은 무한대인데 반해, 숏은 이익이 최대 100%x배율

 

ex) 100배율의 경우 10000%가 최대

 

이기 때문에, 숏을 칠때는 항상 조심하셔야합니다. (특히 알트의 경우 1배 2배숏도 청산당할수 있음)

주식 선물과 달리 빚이 생기지는 않으니 걱정은 안하셔도 되지만, 롱에 비해 손익비가 엄청 좋지는 않을수도 있다는점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하락장에서 숏 포지션은 선택이 아닌 필수이고, 자산 헷징을 위해서도 숏 기능은 알고계시는것이 좋습니다.

 

 

 

거래소 할인 배너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