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트코인 펀비 개념 , 펀비매매 방법과 수익률

코인랩스

·

2022. 8. 20. 12:15

반응형

이번 글에서는 암호화폐 선물을 매매하시는 분들이 반드시 알아야할 펀비의 개념과 펀비를 이용해서 돈을 버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펀비라는 시스템을 이용하면 거의 0에 가까운 리스크로 연 30% ~ 최대 250%까지도 돈을 벌수 있습니다.

 

+ 김프매매까지 활용하면 수익률은 더 올라갑니다.

 

블로그 썸네일


펀비의 개념

 

펀비의 개념에 대해 이해하려면 선물거래를 먼저 이해하셔야 합니다.

 

 

비트코인 선물거래 개념, 청산 , 교차와 격리 포지션의 차이점

이번 글에서는 비트코인 선물 거래의 기본적인 개념과 팁 , 교차(Cross)와 격리(isolated) 포지션의 차이점과 청산이 무엇인지, 그리고 선물거래를 해야 하는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글을 읽

hanabicoin.tistory.com

위 글을 참고해주세요.

 

 

선물거래에는 인도일 (만기일)이 존재합니다. 약속된 날짜가 되면 해당 거래를 진행해야 합니다. 하지만 만약 인도일이 없다면 어떻게 될까요?

 

비트코인 현물 (실물)의 가격이 4천만원인데 , 선물에는 레버리지가 존재하죠. 사람들이 레버리지를 써서 비트코인을 너도 나도 사게 되면 비트코인 선물은 4천만원보다 더 올라가겠죠.

 

"인도일"이 존재한다면 선물과 현물 가격은 언젠가 맞춰집니다.

 

 

비트코인 선물에는 인도일이 있는 "기간제"와 인도일이 없는 "무기한"이 존재하는데 , 

사람들이 일반적으로 하는 비트코인 선물은 무기한 선물입니다. 

 

무기한 선물에는 인도일이 없기 때문에 "펀딩비" 라는 것으로 가격 Gap을 맞추게 되는데,

 

이 펀딩비를 간단히 설명하자면

 

 

롱 보유자 > 숏 보유자 = 펀딩비 양수 = 선물 가격 > 현물 가격 = 롱 보유자가 숏 보유자에게 펀딩비 지급

숏 보유자 > 롱 보유자 = 펀딩비 음수 = 선물 가격 < 현물 가격 = 숏 보유자가 롱 보유자에게 펀딩비 지급

 

 

바이비트 펀딩비
바이비트 펀딩비

글로벌 Top 3 안에 드는 바이비트 거래소의 화면입니다.

 

대부분의 거래소는 8시간 기준으로 펀딩비를 측정하며 , 지급도 8시간 기준입니다.

 

현재 펀비가 양수이기 때문에, 롱 보유자들은 숏 보유자들에게 8시간마다 0.01%의 펀딩비 (수수료?)를 내고 있는겁니다.

 

반대로 숏 보유자들은 0.01%씩 펀딩비를 받고 있는 것이죠. (자신이 진입한 포지션의 0.01%만큼 보상을 받음)

 

 

바이낸스 펀딩비
바이낸스 펀딩비

바이낸스의 화면입니다. 마찬가지로 8시간마다 펀딩비를 지급하며 , 현재 -0.0026%로 펀비가 음수네요. 바이낸스에는 숏 보유자가 롱 보유자보다 살짝 많은가봅니다.

 

이처럼 , 거래소마다 선물 거래량도 다르고 롱 숏 비율도 다르기 때문에 어느정도 펀딩비의 차이가 존재합니다.

 

 

 

하지만 , 비트코인은 선물거래가 생겨난 이후 대부분의 기간동안 펀비가 양수였습니다.

 

즉 , 숏 보유자들은 선물거래 출시 이후 계속해서 롱 보유자들에게 돈을 받고 있었던거죠.

 

물론 , 비트코인은 빠른 속도로 우상향했기에 수익금은 롱 보유자들이 더 많았겠지만요.

 


펀비매매 방법과 수익률

 

펀비매매가 가능한 거래소

 

펀비는 무기한 선물거래에만 존재하기 때문에 무기한 선물이 가능한 거래소에 가입하셔야합니다.

 

국내 투자자들이 많이 사용하는  거래소로는 바이비트 , 비트겟 , 바이낸스 정도가 있습니다.

 

사용을 하지 않을 거래소라도 가입해서 혜택이라도 받고 계정을 만들어두면 나중에 꼭 도움이 될겁니다. (거래소마다 상장된 코인의 종류도 다르고 혜택도 중복으로 받을수 있기 때문)

 

비트겟

 

글로벌 Top5 안에 드는 거래소. 페이백 적용시 시장가 0.02% 지정가 0.01% 최저 수준의 수수료로 평생 매매가 가능합니다.

 

 

비트겟 페이백 신청 배너

 

 

 

 

바이비트

 

사또 , 강은호 , 박호두 등 유명한 유튜버들이 사용하는 거래소. 직관적인 UI와 적은 서버렉

 

저렴한 지정가 수수료라는 장점이 있음.

 

> 바이비트 최대 수수료 할인 가입 링크

앱을 깔고 가입하실때 Referral Code에 17571 입력하셔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바이비트 UI
바이비트 UI

바이비트의 UI입니다. 손절가와 익절가를 동시에 걸수 있고 직관적인 UI로 많은 BJ나 스트리머들에게 사랑받는 거래소입니다.

 

지정가 수수료는 0.01%로 업비트의 1/5 수준의 엄청나게 저렴한 수수료를 자랑합니다.

 

 

바이낸스

 

세계 1위 거래소. 이용자도 많고 1위 거래소인만큼 기능의 종류라던지 거래량이 많다. 하지만 사람이 많은 만큼 서버도 자주 터진다.

 

저는 서버 문제만 없었어도 바이낸스만 사용했을것 같습니다.

 

 

> 바이낸스 최대 수수료 할인 가입 링크

가입하실때 Referral Code에 O9INK9E7 입력하셔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바이낸스 UI
바이낸스 UI

바이낸스도 UI는 깔끔한 편입니다.

 

바이낸스가 가장 거래량이 많아 시드가 엄청 크다면 바이낸스를 추천드립니다. (시드 몇억 단위일시.. 그 이하는 의미없음)


펀비매매 하는법

 

우선 선물거래를 지원하는 거래소에 가입하셨다면 

 

방법이 2가지가 있습니다.

 

첫번째 - 코인을 보유한채로 해당 코인으로 1배숏 (인버스 계약)

두번째 - 시드를 둘로 갈라 절반은 현물 보유 , 절반은 1배숏 (USDT 계약)

 

 

저는 첫번째 방법을 추천드립니다.

 

 

 

 


첫번째 - 인버스 계약

 

 

1. 선물거래소에 비트코인을 보냅니다. (수수료가 부담된다면 다른코인을 보낸뒤 비트코인으로 바꿔도 무방)

 

2. 인버스 계약으로 들어갑니다. 바이비트의 경우 홈페이지 상단의 Derivatives > Inverse Contracts 로 들어가신 뒤 비트코인 선택하시면 됩니다. (다른 코인으로도 가능)

 

3. 보낸 비트코인으로 배율을 1배로 맞추고 1배숏을 한다 (수량은 100%)

 

바이비트 인버스 1배숏 설정
바이비트 인버스 1배숏 설정

인버스에서 격리 1배로 설정 (사진 참고) 후 아래 수량을 100% 땡기신뒤 숏을 누르시면 됩니다.

 

이렇게하면 원금이 보존되는데 , 원리는 다음과 같습니다.

 

 

1) 비트코인이 1000만원 떨어지면 보유한 현물에서 1000만원 손해 , 하지만 1배숏에서 1000만원 이득 > 원금 

2) 비트코인이 1000만원 오르면 보유한 현물에서 1000만원 이득 , 하지만 1배숏에서 1000만원 손해 > 원금

 

코인의 가격이 오르던 떨어지던 원금이 보존된다는 것이죠.

 

단 , 이 방법은 펀비가 양수일때만 하시는걸 추천드립니다.

 

펀비매매의 경우 지난 1년간 비트코인은 연 30% 이상 , 이더리움의 경우 연 250%까지도 원금을 보존하면서 수익을 낼수 있었습니다.

 

 

앞으로 하락장이 지속된다면 이 방법은 사용하지 않는것을 추천드립니다.

 

+ 상승장에서 펀비만 먹어도 큰 돈이 벌리지만 , 그냥 현물 홀딩이 더 벌렷던건 사실입니다. 하지만 현물처럼 가격변동이 심하면 부담되는 분들은 펀비매매로 원금 보존하면서 수익 올리시면 됩니다.

 


두번째 - USDT 계약

 

이 방법은 시드를 절반으로 갈라야합니다.

 

절반은 현물을 매수하시고 , 나머지 절반으로 1배숏을 치시면 됩니다.

 

이 방법의 경우 보통 스테이킹같은 예치 상품을 이용할때 원금을 보존하기 위해 쓰는 방법입니다.

 

바이비트 USDT 계약
바이비트 USDT 계약

바이비트의 경우 USDT 계약은 상단의 Derivatives > USDT Perpetual 에서 들어가실수 있습니다.

 


펀비 내역

 

 

바이비트의 경우 여기를 클릭하시면 펀비 내역을 보실수 있습니다.

 

바이비트 펀비 내역
바이비트 펀비 내역

펀비의 경우 지금같은 하락장에서도 +입니다. 가끔씩 -일때도 있지만 대부분의 기간동안 +라고 보시면 됩니다.

 

펀비는 상승장에서 0.3%까지도 본적있고 (비트코인 기준) 알트코인의 경우 더 높은경우도 봤습니다.

 

 

다들 펀비매매를 통해 안전하게 돈을 버셨으면 좋겠습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 즐겨찾기 부탁드립니다.

 

 

 

 

반응형